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금거래목적 뜻 확실히 이해하기

by 부수입 연구소 2020. 10. 27.
반응형

오늘은 한 가지 경제 용어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집금거래목적 이라는 말의 뜻을 정확하게 알고 계신가요? 경제용어, 혹은 주식용어의 경우는 잘 알아보지 않고 아무것도 모른채 마구 동의를 누르다가는 큰일날 수 있기 때문에 잘 공부하시고 시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집금거래라는 용어는 합성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첫번째로 집금 이라는 말은 '돈을 모아서 보관한다'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증권계좌에 대해서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를 확인하고, 물어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죠.

 

대표적으로는 여러사람의 투자금을 모으는 통장을 집금계좌라고 말합니다. 주식시장에서는요. 다시 말해서 증권계좌 개설시 해당 질문으로 집금거래목적을 물어본다면, 만약 계좌개설시 주식투자가 아닌 자금 모으는 역할로 사용한다면, 집금계좌목적에 아니라고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얼마전 비트코인과, 가상화폐로 불려지는 신 화폐가 급상승할 때 증권사에서 정부에 대한 정책을 받기 전에 통장 개설을 보다 자유롭게 할 수 있었는데요, 이때 개설을 위해 집금거래목적에 대한 설정을 하게 했었습니다.

 

왜냐하면 이와 같은 기능을 활용해 자금을 세탁하거나 다양하게 출처가 확인되지 않는 돈들이 오간 이력이 있기 때문이죠.

만약 집금거래목적 계좌를 개설하실 분들의 경우는 직접 방문해서만 가능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제도가 바뀌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사용하시는 증권사에 연락하셔서 사전에 확인후 이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비대면증권계좌를 개설할 때에 반드시 물어보는 용어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유익한 포스팅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