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벌써 2020년이 다가온지도 3일이나 지났네요. 신년계획, 새해계획은 다 세우셨나요? 어쩌면 연말을 맞이하면서 많은 분들이 이미 신년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천하면서 한 해를 보내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을텐데요, 혹시 오늘 포스팅의 제목처럼 3일만에, 작심 삼일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벌써 실패하신 분들은 안계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천합니다. 돈을 더 벌기 위해서,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또는 자기계발을 위해서 연간 독서 계획을 세우는 등 매우 다양한 계획들을 세워 나갑니다. 여러분들은 한 해 계획으로 무엇을 세우셨나요? 1년에 월 수입 50만원 더 벌기? 매일 다이어리 쓰기? 체중 감량 10kg? 연 독서 100권? 네, 사실 여기에 쓴 목표들은 제가 생각하고 있는 신년 계획입니다. 여러분들의 새해 계획은 어떤것인가요? 잘 지킬 자신이 있으신가요?
아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세운 신년 계획을 잘 지킬 수 있으리라 생각할겁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그 계획대로 살아가지는 못하죠. 좀 더 정확하게는 그 계획대로 살아가는 사람보다, 지키지 못하고 실패하는 사람이 훨씬 더 많습니다. 왜 우리는 신년계획, 새해계획을 세우더라도 그것을 지키지 못하고 실패하는 것일까요?
우리는 흔히 연말이 되거나, 연초가 되면 이 시간이 매우 특별하다고 생각합니다.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이 시기에 우리가 무엇인가를 맺고 끊을 수 있는 특별한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연말에 1년을 돌아보면서 살아온 나날들을 정리하고, 1월 1일을 기점으로 신년계획을 세우면서 다시금 그동안 제대로 살아오지 못한 날들을 다시 불태우기를 다짐하죠.
그러나 사실 어제나 오늘, 6월 1일이나 1월 1일이나 같은 하루입니다. 똑같은 해가 뜨고, 똑같은 해가 지는 것이지만 우리는 그것에 의미를 부여해 해돋이를 보러 여러 일출 명소로 찾아가는 것이죠. 갑자기 신년 계획을 왜 실패하는지를 이야기하다가 왜 어느 날이나 똑같다는 말을 하는지 잘 이해가 안되시나요? 저는 모든 날이 똑같다는 사실을 여러분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흔히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연말/연초의 에너지는 시간이 지나면 떨어진다는 것을 말하고 싶어요.
그래서 우리는 작심삼일을 하게 됩니다. 1월 1일로부터 멀어지는 어느 순간부터 스스로 계획한 날들과는 다른, 불타올라서 계획을 실행할 만한 날이 아니라고 무의식중에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니라고 생각하시나요? 우리 중에서 다이어트를 계획할 때, 갑자기 오늘부터 딱! 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다음달 1일부터 시작하겠어, 새해부터 시작하겠어, 설 명절이 끝나면 시작하겠어, 이것이 우리가 계획을 실천하는 매커니즘입니다. 그러나 조금 전에 언급했듯이 이 날은 특별한 하루가 아닙니다. 특별하게 계획을 더 잘 이룰 수 있게 만들어주는 날들이 아닙니다. 그것은 그저 우리가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서 의미를 부여한 날입니다.
우리가 생각한 2020년 신년계획 역시도 우리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특별하게 의미를 부여한 날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여러분들만의 특별한 신년 계획, 새해 계획이 있으신가요? 그것은 매우 칭찬할만한 일이고 고무적인 일입니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그것이 무의미한 일이 아니라는 것이 아니라, 그 계획이 작심삼일로 끝났을 때, 곧바로 실천하는, 곧바로 실행하는 의지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2020년 1월 1일 새해를 맞이했을 때나, 5월 2일 1년 중 어느 날을 맞이했을 때나 똑같이 우리의 계획을 실천하고 실행하기 위해 무의미한 날이라는 뜻이 아니라, 그 어느 때나 똑같이 우리의 계획을 실천하고 실행하기에 최고의 시기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혹시 벌써 2020년 신년계획이 틀어졌다면,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혹시 한달 뒤 그 어느 순간에 2020년 새해 계획을 되돌아 보았을 때, 전혀 지키지 않고 있다면, 그것을 깨달았을 때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우리가 새해를 맞이하며 세운 계획들은 충분히 가치있고, 의미있는 일이지만, 그것이 작심삼일로 끝나게 되었을 때, 그래도 괜찮습니다.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작심 삼일도 열 번 하면 1달이기 때문입다. 실행 그 자체가 힘이 있는 것이지, 계획에 힘이 있는것이 아님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