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몸은 생각보다 연약하여 우리가 모든것을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통제를 벗어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이 딸국질이죠.
여러분들은 갑작스레 발생하게 된 이 딸국질을 멈추는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어떻게 보면 별로 필요 없어 보일지도 모르는 이 방법을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분명히 기억해두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첫번째로는 동의보감에 나온 것을 토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의 용어로는 기의 실조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지만 오늘날 좀 더 익숙한 표현으로는 자율신경의 반사작용, 즉 미주신경의 반사작용이라는 것이죠.
딸국질은 횡경막에 연결된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횡경막이 움직여 발생한느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횡경막 자체는 근육이 없기 때문에 이곳에서 자체적인 경련이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 주변의 반응으로 연결되어 나타나는 작용인 것이죠.
그렇다면 딸국질 멈추는 법 언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물 마시기가 있습니다. 물을 마시는 것을 통해서 근육이 이완된다고 하는데요, 설탕도 비슷한 효과로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혓바닥 위에 설탕을 올려두고 천천히 녹여먹으면 단맛으로 인해 도움이 된다고 하죠.
그 다음 숨을 참는 방법은, 체내에 일산화탄소 증가를 불러 일으켜서 딸국질은 멈추게 할 수 있고, 특이한 방법으로는 손가락을 양쪽 귀 속에 집어 넣는 것으로 적당히 신경말단을 자극하는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혀를 잡아당기는 방법으로 혀가 횡경막과 연결된 근육과의 이완 및 긴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과학적인 영향을 따지기 이전에 제가 효과를 자주 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어떤가요,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요? 이 방법들을 통해 더 이상 딸국질로 인해 고통받지 않는 여러분들 되시기를 바랍니다.
2020/10/25 - [생활의 꿀 팁] - 다리 쥐나는 이유 알고 대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