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거래를 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주식 물타기라는 용어를 사용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타기란 무엇일까요? 가장 직관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물타기는 커피에 물을 붓는 것과 비슷하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처음 커피 믹스를 털어넣고 물을 붓습니다. 그러면 커피는 매우 진하게 타지겠죠. 하지만 그 이상 계속해서 물을 부을 수록 희석이 되어 점점 맹맹한 상태가 될텐데요, 이처럼 가지고 있는 주식을 추가적으로 계속 매입하여서 처음 매입했던 높은 매입가를 점차적으로 낮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는 가지고 있는 주식의 가격이 점차 하락하고, 내 수익율이 -%가 되어갈 때 많이 사용하는데요, 단순히 기업의 몰락, 기업 가치의 변화가 아닌, 시장의 사이클에 의한 하락이거나, 지나친 상승에 의한 조정이 찾아왔을 경우, 이후 찾아올 상승에 대비해서 물타기를 많이 시도합니다.
만약 자신이 10만원에 거래한 주식이 9만원까지 떨어졌다면, 평단가 10만원에 계속 보유하고 있을 시에는 이 주식이 10만원 이상으로 올라와야지만 자신의 원금손실 없이 매도를 하든, 그 이상의 차익실현을 만들어 내든 할 수 있겠지만, 주식물타기를 통해 9만원에 떨어진 주식을 더 매입하여 평단가를 9만 5천원까지 낮추었다면, 이후 주식의 가격이 9만 5천원만 넘게 되어도 수익실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주식물타기를 하기위한 추가매수를 반복해서 하다보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평단가를 계산하기가 어렵게 되실텐데요, 이때 이러한 고민을 덜어줄 주식물타기계산기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어플인데요, '주식계산기'라고만 검색해도 주식물타기계산기를 활용해서 쉽게 평단가를 계산할 수 있는 다양한 어플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물타기를 실행하실 때에도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단지 자신이 가진 기업의 가격이 하락했다고 물타기를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기업의 가치는 여전히 살아 있는지, 추후 상승여력이 남아 있는지, 등을 확인하셔서 주식물타기계산기를 이용해 자신의 평단가를 낮춰서 기다리신다면 분명한 수익 창출의 기회가 찾아오리라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의 투자 생활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아래에 주식 평단가와 관련된 게시글을 함께 보시면 더 잘 이해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함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1/03/05 - [재테크] - 주식 평단 뜻 쉽게 이해하기(feat. 물타기)